티스토리 뷰
목차
24년 ~ 32년 개통되는 도로, 항공, SOC사업 등에 대하여 정리하였습니다. 해당 호재들을 바탕으로 어느 지역이 의미있는 변화상이 있는지, 어느 지역 일대가 교통 접근성이 개선되는지 판단해보시고 관심지역에 대입해보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24년 ~ 32년 개통 예정 철도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버튼을 활용하셔서 정보 얻어가시면 되겠습니다.
32년 개통되는 도로, SOC사업
1) 제천영월고속도로
제천영월고속도로는 제천에서 영월까지 잇는 도로 개발 사업입니다. 개통 시 교통 인프라 확충뿐만아니라 지역 경제를 살리고 인구 유입을 촉진시킬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는데요.
사실 제천영월고속도로는 제천삼척고속도로의 일부 구간입니다. 제천삼척고속도로는 제천영월고속도로, 영월삼척고속도로로 나눠 진행되고 있는데요. 제천영월고속도로는 20년 8월 예비타당성조사에 통과하여 32년 개통 예정이고, 영월삼척고속도로는 예비타당성 진행중인 상태고요.
제천 ~ 영월, 영월 ~ 삼척 구간이 모두 개통되면 서해항의 평택항과 동해안의 삼척항을 최단시간 연결하여 국가무역 경쟁력이 강화될 뿐만아니라, 삼척서 충북, 충남 경기 일부지역까지 소요시간이 최대 50분 이상 단축되어 해당 지역 일대에 경제 효과도 파생될 거 같습니다.
해당 사업이 더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버튼 참고하시고요.
2)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공사는 봉수지하차도 (청라1동)에서부터 신월IC 구간까지 지하도로를 건설하는 사업인데요. 당초 남청라IC부터 신월IC까지 14km길이의 지하도로를 건설하는 내용이었지만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B/C값이 0.7 수준이라, 봉수지하차도 ~ 신월IC로 변경된 상황입니다.
문제는 바뀐 구간으로도 B/C값이 1을 넘지 못하는데요. 그래서 올해 안에 예비타당성조사가 통과될지 여부가 불확실한 상황이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올해 통과되어 27년에 착공에 들어간다고 하면 32년 개통이 예상되는 바이고요.
해당 사업이 더 궁금하신 부분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 버튼 참고하시면 도움 받아가실 겁니다.
3) 당진광명고속도로
당진광명고속도로는 충남 당진시 송악읍과 광명시 가학동 구간을 잇는 사업인데요. 개통 시 서해대교의 상습 교통정체를 완화시킬 것으로 보이고요. 수도권과 충남의 새로운 고속도로 축을 통해 서해안 경제 발전에도 적지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는 상황입니다.
당진광명고속도로의 하이라이트는 "해저터널 구간"인데요. 당진 안성포구에서 남양호 7km 구간은 해저터널로 계획되어있는데, 해저터널이 준공되면 당진시 송악읍에서 화성시 우정읍까지 이동거리가 46.8km에서 8.4km로 약 38km 줄어들게 됩니다. 이에따라 송악IC에서 서평택IC까지 소요시간이 45분에서 20분으로 단축될 전망이고요.
당진광명고속도로가 더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버튼을 활용하셔서 자세한 정보 확인 바랍니다.
4) 잠실 마이스 MICE
잠실 마이스 (MICE) 개발 사업은 송파구에 위치한 잠실종합운동장 중심으로 세계적 수준의 스포츠 마이스 복합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입니다. 준공되면 송파구 일대 교통, 숙박, 관광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 대한 경제 파급효과가 있을 전망이고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잠실운동장 일대에 돔 야구장과 MICE센터, 스포츠 콤플렉스, 업무 숙박상업시설 등을 짓는 민간투자 사업으로, 총사업비 2조 1,672억원에 한화 건설이 주축이 된 컨소시엄이 해당 사업 우선 협상자로 선정이 되어 있습니다.
현상황은 GBC (현대차 글로벌 비즈니스 콤플렉스) 사업이 장기화 국면으로 접어들며 연계 사업인 MICE도 차질을 빚을 거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는데요. 서울시와 현대차그룹간에 어떻게 협의를 잘 헤쳐나가냐에 따라 MICE등 기타 연계 사업들의 추진 속도도 영향을 받을 전망입니다.
해당 사업이 더 궁금하시면 아래 버튼을 참고하시면 될 거 같아요.
마무리
지금까지 2032년 개통 예정 도로, SOC사업 등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해당 정보는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될 예정이니 즐겨찾기 추천드리고요.
24년 ~ 31년 개통 예정 도로, SOC사업, 항공 등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버튼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